미생물 기반 자기치유 콘크리트의 제조방법

Self Crack Healing Concrete Composition Based on Bacteria,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Concrete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콘크리트 고화체의 내부 공극을 제어하여 미생물의 생존력을 향상시키고, 이로써 미생물에 의해 내부 공극을 탄산칼슘(CaCO3)으로 충전하여 압축강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스포어화된 미생물이 증대되어 균열 발생시 미생물에 의해 다량의 탄산칼슘(CaCO3)이 생성되어 균열 부위를 자기치유할 수 있는 미생물 기반 자기치유 콘크리트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자기치유 콘크리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미생물 기반 자기치유 콘크리트 조성물은, 결합재와, 골재, 물, AE제, 미생물 배양액, 우레아(urea), 칼슘락테이트를 포함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미생물 기반 자기치유 콘크리트의 제조 방법은, (S1) 미생물 배양액을 제조하는 단계; (S2) 결합재, 골재, 우레아, 칼슘락테이트를 건비빔하여 혼합하는 단계; (S3) 상기 (S2) 단계에서 혼합된 혼합물에 물과, 상기 미생물 배양액과 AE제를 혼합하여 콘크리트 조성물을 제조하는 단계; 및, (S4) 상기 (S3) 단계에서 만들어진 콘크리트 조성물을 거푸집에 타설하고 양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