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사고 발생시 격납건물 파손 방지 및 방사성 물질의 지속적 제염을 위한 원환형 관 형태의 피동 방출 장치Underground passive severe accident mitigation apparatus with toroidal shape for preventing containment integrity and for natural decontamination of radioactive materials

본 발명은 중대사고 발생시 격납건물 파손 방지 및 방사성 물질의 지속적 제염을 위한 원환형 관 형태의 피동 방출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원자력발전소 중대사고시, 격납건물 부지 지하에 원환형 관 형태의 건물을 설치하여 고압 상승으로 인한 격납건물 건전성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짧은 반감기를 가진 대부분의 방사성 기체가 최대한 지하 원환형 관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방사성 붕괴되도록 하는, 원환형 관 형태의 피동 방출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원자력발전소 중대사고시, 전력이 없는 상태에서도 방사성 기체가 지하의 원환형 관으로 이동하여 수용되도록 함에 의해, 방사성 기체의 압력에 의한 격납건물의 파손을 방지하며, 또한 이 과정에서 그러한 원환형 관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단 수명 방사성 기체의 붕괴가 상당량 완료되도록 함으로써, 방사성 물질의 최종 처리에 대한 부담을 최대한 감소시키는 장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