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트 ADC 시스템에서 시간영역 오버샘플링을 활용한 채널 추정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STIMATING CHANNEL WITH TIME-OVERSAMPLING ON 1 BIT ADC SYSTEM AT THE RECEIVER

1 비트 ADC 시스템에서 시간영역 오버샘플링을 활용한 채널 추정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1 비트(bit)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시스템에서 시간영역 오버샘플링(oversampling)을 활용한 채널 추정 방법은, 채널의 파일럿(pilot) 디자인을 위한 매개변수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파일럿 시퀀스(pilot sequence)를 구성하는 단계; 상기 파일럿 시퀀스를 송신하는 단계; 상기 파일럿 시퀀스에 대응되는 수신 신호의 ADC 결과를 수집하는 단계; 및 수집된 상기 수신 신호의 ADC 결과를 이용하여 메트릭(metric)을 극대화하는 위상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메트릭을 극대화하는 위상 각도를 결정함에 따라 수신단에서 무선 채널의 위상을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