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환원을 위한 3차원 나노 구조 금속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Three-Dimensional Nanostructure Metal Catalyst for Carbon Dioxide Reduction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이산화탄소 환원을 위한 3차원 나노 구조 금속 촉매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이산화탄소 환원을 위한 3차원 나노 구조 금속 촉매는 정렬된 금속 나노선이 적층된 구조로, 적층된 촉매 두께에 의해 국소 pH를 높게 조절하여 CO 선택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금속 나노선의 작은 입자 크기 덕분에 높은 CO 선택성을 갖는 고차 결정면을 촉매 활성부위에 포함하여 CO 선택성을 현저하게 증가시키고, 수소 발생 반응을 억제시킴으로써 이산화탄소 환원 반응속도를 높일 수 있다. 3차원 나노 구조 금속 촉매를 이루는 금속 나노선 사이의 공간은 촉매 층 내부에서 반응물 및 생성물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여 이산화탄소 환원 반응 속도를 높인다. 또한, 본 발명의 3차원 나노 구조를 가지는 촉매는 나노 구조의 제어를 통해 높은 안정성을 가질 수 있고 이산화탄소 환원을 위한 촉매 전극에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