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한 원핵생물 발현 억제용 sRNA 플랫폼 및 이의 용도

Novel sRNA platform for Fine-tuning gene expression of bacteria and Uses therof

본 발명은 원핵생물 발현 억제용 조성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원핵생물 유래의 sRNA 유래의 Hfq 결합부위(Hfq binding site) 및 (ii) 표적 유전자 mRNA와 상보적 결합을 형성하는 영역을 포함하는 sRNA 및 원핵생물 유래 Hfq를 포함하는 그람 양성균 발현 억제용 조성물, 그 제법 및 그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합성 sRNA 및 상기 sRNA를 포함하는 유전자 발현 억제용 조성물은 단일 및 다수의 표적 유전자를 한 번에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합성 sRNA를 통해 기존의 유전자 결실과정 없이 효과적으로 목적 유전자 발현을 감소시킬 수 있어 재조합 미생물 제조에 유용하며, 특히, 그람 양성균의 유전자 발현 억제에 유용하다. 본 발명을 통해 제조된 재조합 코리네박테리움 균은 합성 sRNA를 통해 미생물 대사 흐름을 조절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산물을 친환경적이고 재생 가능하게 바이오 기반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재조합 미생물이다. 이러한 sRNA를 통해 개발되는 바이오 기반 생산시스템인 재조합 미생물은 날로 늘어나는 원유사용에 따른 환경문제를 해결하면서 기존의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