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공정 중 형성되는 적층부의 높이를 추정하는 방법 및 장치, 이를 구비한 3D 프린팅 시스템Method and apparatus for estimating the height of a laminated portion formed in a 3D printing process, and 3D printing system having the same

3D 프린팅 공정 중 형성되는 적층부의 높이를 추정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3D 프린팅 공정 중 형성되는 적층부의 높이를 추정하는 방법은 3D 프린팅 공정 중 형성되는 적층부의 하나 이상의 온도 관련 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 추출된 온도 관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적층부의 높이를 추정하기 위한 인공신경망을 구축하는 단계, 인공신경망에 새로이 계측된 열화상 영상 및 하나 이상의 온도 관련 데이터값을 대입하여 적층부의 높이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실시간으로 적층부의 높이를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