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에서 추출한 효소를 이용한 지반 누수 보강, 차수 및 투수 저감 방법

Method of Reinforcing Ground Water Leakage And Reducing Water-barrier and Water Permeability

본 발명은 미생물에서 추출한 효소를 이용한 지반 누수 보강, 차수 및 투수 저감 방법으로, 구체적으로는 효소 반응으로 생성된 바이오폴리머를 이용하여 지반을 보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는 효소를 이용함으로써, 미생물을 직접 이용하는 보수 방법의 외부 미생물 주입으로 인한 환경 오염, 바이오폴리머 생성 여부 및 생성 위치에 관한 불확실성 등의 문제점 등을 해결하고, 다양한 토양에 적용 가능할 뿐 아니라, 미생물에 비해 보관 및 적용이 용이하여 상용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