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III 폴리케타이드 합성 효소 기반 신규 말로닐-코에이 바이오센서 및 그 용도

Novel Enzyme-coupled Malonyl-CoA Biosensor based on Type III Polyketide Synthase and Use of the same

본 발명은 타입 III 폴리케타이드 합성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게놈에 삽입되어 있거나 이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가 도입된, 말로닐-코에이 검출용 재조합 미생물; 상기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한 말로닐-코에이 생산 유도 물질의 스크리닝 방법, 말로닐-코에이 생산능 증가에 관여하는 유전자 스크리닝 방법; 및 상기 방법에 의해 선별된 유전자를 미생물에서 넉다운(Knock-down)하여 미생물의 말로닐-코에이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이를 기초로 하여 말로닐-코에이를 전구체로 하는 유용 물질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바이오센서를 활용하는 경우, 단일 단계의 시그널 발생, 다양한 미생물에서의 활용성, 자체 형광을 띠는 미생물에서의 활용성 및 간단한 구축 방법을 제공할 뿐 아니라, 간단한 스크리닝 방법을 제공해준다. 또한, 본 발명을 고속 스크리닝과 접목시키게 되면 증산된 말로닐-코에이 생산능을 지니는 균주들을 매우 손쉽고 빠르게(~3일) 선별할 수 있으여, 이를 바로 말로닐-코에이 기반 유용 화합물 생산 균주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