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세포 표면의 MHC-펩타이드 결합도 예측 방법 및 분석 장치PREDICTION METHOD FOR BINDING PREFERENCE BETWEEN MHC AND PEPTIDE ON CANCER CELL AND ANALYSIS APPARATUS

암 세포 표면의 MHC-펩타이드 결합도 예측 방법은 분석장치가 샘플의 유전체 데이터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분석장치가 MHC(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의 제1 아미노산 서열 및 암 세포가 생성하는 항원의 제2 아미노산 서열을 이용하여 아미노산 쌍의 결합 선호도를 나타내는 매트릭스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분석장치가 상기 매트릭스를 사전에 학습된 신경망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MHC와 상기 항원의 결합 가능성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제1 아미노산 서열은 상기 샘플이 속한 코호트(cohort)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서열이거나, 상기 분석장치가 상기 유전체 데이터에서 검출한 서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