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계층 듀티 사이클링을 지원하는 센서 네트워크의 계층적 듀티 사이클링 통신 방법 및 그 방법에 의해 수행되는 센서노드

A hierachical duty-cycling method for wireless sensor network using physical layer duty-cycling and the sensor node thereof

본 발명은 물리 계층 듀티 사이클링을 지원하는 센서 네트워크의 계층적 듀티 사이클링 통신 방법 및 그 방법에 의해 수행되는 센서노드에 관한 것으로서, (a) 송신노드 및 수신노드는 MAC 듀티 사이클에 따라 휴면 상태와 활성 상태를 반복하되, 상기 활성 상태인 경우 PHY 듀티 사이클링을 적용하여 통신모듈을 주기적으로 온/오프 시키는 단계; (b) 상기 송신노드는 전송할 패킷이 도착하면 프리앰블(이하 HD-MAC 프리앰블)을 송신하고, ACK 응답의 수신을 대기하는 단계; (c) 상기 수신노드는 상기 HD-MAC 프리앰블이 도착하면 ACK 응답을 송신하고, 데이터의 수신을 대기하는 단계; (d) 상기 송신노드가 ACK 응답을 수신하면, 상기 송신노드 및 수신노드 간에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구성을 마련한다. 상기와 같은 방법 및 센서노드에 의하여, 계층적 듀티 사이클링을 통해 통신 모듈이 실제로 켜져있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더 나아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소모 전력 또한 절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