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단편화와 점진적 디코딩을 이용한 메모리 제한 환경에서의 소프트웨어 모뎀의 디코딩 방법

A decoding method of software modem in limited memory environment, using overlapping fragmentation and progressive decoding

소프트웨어 모뎀을 사용시 메모리가 제한이 되는 환경에서 패킷을실시간(real time)으로 처리하고 소모 전력을 감소시키는, 중복 단편화와 점진적 디코딩을 이용한 메모리 제한 환경에서의 소트프웨어 모뎀의 디코딩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a) 상기 소프트웨어 모뎀은 상기 신호처리장치로부터 데이터 패킷을 수신하는 단계; (b) 상기 소프트웨어 모뎀은 상기 데이터 패킷을 단편화하여 단편화된 프래그먼트 단위로 디코딩을 수행하여 디코딩된 MAC 헤더를 상기 MAC 모듈로 전달하는 단계; (c) 상기 MAC 모듈은 상기 MAC 헤더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전송되는 데이터 패킷 여부 또는 손상 여부를 검증하는 단계; (d) 상기 데이터 패킷이 검증되면, 상기 MAC 모듈은 상기 소프트웨어 모뎀에게 상기 데이터 패킷에 대한 추가적인 디코딩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단계; 및, (e) 상기 데이터 패킷이 검증되지 않으면, 상기 MAC 모듈은 상기 소프트웨어 모뎀에게 상기 데이터 패킷을 드롭하도록 지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구성을 마련한다. 상기와 같은 방법에 의하면, 패킷의 일부 블록만 수신하여 디코딩을 수행함으로써, 디코딩을 수행하면 제한된 메모리 환경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며, 저렴하고 저사양의 MCU에서도 소프트웨어 모뎀을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