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활성의 말산 탈수소효소가 도입된 숙신산 생성용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숙신산 제조방법

A recombinant microorganism into which a high activity malate dehydrogenase for producing succinic acid and a method for producing succinic acid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중심 사슬의 아마이드 작용기를 통해 NADH의 피로인산 부분과 상호작용하는 아미노산 잔기가 글루타민(Gln)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말산 탈수소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도입되어 옥살로아세트산에서 말산으로의 전환 활성이 향상된 숙신산 생성용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숙신산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숙신산 생성 변이 미생물은 옥살로아세트산에서 말산으로의 전환 활성이 현저히 증가되기 때문에 미생물을 배양시 현재까지 보고된 변이 미생물에 비해 가장 높은 숙신산 생산성으로 고농도의 숙신산을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