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관통전극의 킵-아웃 존 결정 방법 및 킵-아웃 존을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저장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METHOD FOR DETERMINING KEEP-OUT ZONE OF THROUGH SILICON VIA AND COMPUTER-READERBLE RECORDING MEDIUM STORING KEEP-OUT ZONE DETERMINIG PROGRAM

본 발명에 따른 실리콘 관통전극의 킵-아웃 존 결정 방법은, 실리콘 관통전극의 커패시턴스를 측정하여, 커패시턴스-바이어스 전압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상기 실리콘 관통전극에 대한 커패시턴스 등가 회로 관계식에 의해, 상기 실리콘 관통전극의 평탄화 전압 커패시턴스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평탄화 전압 커패시턴스와 상기 커패시턴스-바이어스 전압 곡선에 의해, 상기 실리콘 관통전극의 평탄화 전압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평탄화 전압에 의해, 상기 실리콘 관통전극의 기판부와 유전체부 사이에서의 계면 전기 퍼텐셜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계면 전기 퍼텐셜에 의해, 상기 실리콘 관통전극의 킵-아웃 존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