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위치 추정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로봇Apparatus for Estimating Sound Source Localization and Robot Having The Same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음원 위치 추정장치는 제1 어레이부 및 제2 어레이부를 포함한다. 제1 어레이부는 임의의 음원으로부터의 소리를 감지하고, 제1 중심부 및 제1 중심부로부터 동일한 거리에 각각 배치되는 복수의 수신부들을 포함한다. 제2 어레이부는 음원의 소리를 감지하고, 제2 중심부 및 제2 중심부로부터 동일한 거리에 각각 배치되는 복수의 수신부들을 포함한다. 제1 어레이부와 제2 어레이부는 소정 거리 이격되어 제1 중심부와 제2 중심부가 서로 마주보도록 배치된다. 본 발명의 음원 위치 추정장치는 복수의 수신부들이 감지한 소리의 신호를 이용하여 음원의 방위각과 고도각을 산출하고, 방위각과 고도각으로 음원의 위치를 추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