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심펌프의 회전체에 의해 분리막의 파울링이 저감된 여과모듈 및 이를 이용한 분리방법FILTRATION MODULE FOR REDUCING FOULING OF MEMBRANE BY ROTATING DISK OF CENTRIFUGAL PUMP AND METHOD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원심펌프의 회전체에 의해 분리막의 파울링이 저감된 여과모듈 및 이를 이용한 분리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고형물질을 함유하는 원수 내의 고형물질를 걸러내어 깨끗한 처리수로 정화하기 위한 여과모듈에 원심펌프를 직접 결합함으로써, 원심펌프의 회전체가 원수를 여과모듈 내에 순환시켜줌과 동시에 분리과정에서 고형물질이 분리막을 막아버리는 파울링 문제를 해결하여 여과성능을 향상시켜주는 원심펌프의 회전체에 의해 분리막의 파울링이 저감된 여과모듈 및 이를 이용한 분리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여과모듈은 유입펌프로 사용가능한 원심펌프를 통해 별도의 전동모터를 추가하지 않고, 원심펌프만으로 원수를 여과모듈 내에 순환시켜줌과 동시에 분리막 표면에서의 전단력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여과모듈에 관한 것으로, 유입펌프인 원심펌프의 회전체 바로 앞에 분리막이 설치되게 함으로써 회전체에 의해 분리막 표면에서의 전단력이 효과적으로 향상되도록 하고, 분리막의 중심에 원수의 유입구를 배치함으로써 회전체에 의해 원수가 효과적으로 흡입·순환되어 막간 차압이 발생하도록 하며, 따라서 오직 원심펌프만으로 원수의 순환과 전단력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분리막의 파울링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