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겔을 이용한 수처리 분리막의 제조방법Method of Preparing Oil/Water Separation Membrane Using Hydrogel

본 발명은 하이드로겔을 이용한 수처리 분리막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친수성 및 발유성을 동시에 가지는 자가-광개시 단량체(self-photo initiated monomer)를 piCVD공정을 통해 다공성 기판에 증착시켜 혼합물 또는 에멀젼에서 물과 오일을 분리 가능한 수처리 분리막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수처리 분리막을 제조하는 방법은 용매가 필요 없으며, 부산물을 생성시키지 않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후처리 없이도 수처리가 가능한 분리막을 제조할 수 있는 저비용의 단일공정이다. 또한 점도가 높은 오일이 포함된 물/헥산 혼합물 및 여기에 계면활성제까지 첨가한 에멀젼으로부터 물과 오일을 효과적으로 분리하는 것이 가능하여 지질 추출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의 적용이 가능하며, 물과 오일 혼합물, 에멀젼, 그리고 다중상을 높은 효율로 분리가능하기 때문에 대규모 수처리 연속 공정에도 저에너지, 저비용, 친환경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