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스 레이저 기반의 클럭 분산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반도체 장치 및 클럭 시스템SEMICONDUCTOR DEVICE AND CLOCK SYSTEM INCLUDING PULSE LASER-BASED CLOCK DISTRIBUTION NETWORK

본 발명은 펄스 레이저 기반의 클럭 분산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반도체 장치 및 클럭 시스템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하나의 실시 예에 따른 반도체 장치는 제1 광 펄스열 및 제2 광 펄스열을 기반으로 전류 펄스열을 생성하도록 구성된 전류 펄스 생성기, 상기 전류 펄스열을 기반으로 클럭을 출력하도록 구성된 클럭 분산 네트워크, 상기 클럭 분산 네트워크의 상태 정보 및 상기 출력되는 클럭 중 적어도 하나를 감지하여 감지 정보를 생성하도록 구성된 CDN 감지기, 및 상기 감지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전류 펄스열의 전류를 조절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도록 구성된 제어 로직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