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음향 신호의 정위 방법 및 장치APPARATUS AND METHOD FOR LOCALIZING MULTICHANNEL SOUND SIGNAL

입력 음향 신호를 소정 고도에 대응하는 제 1 필터에 적용하여, 고도감이 적용된 다채널 음향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실제 스피커의 공간적인 위치로부터 청취자의 귀까지의 경로 정보를 나타내는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의 변화에 따른, 다이나믹 큐(dynamic cue)의 주파수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 다채널 음향 신호 중 적어도 하나의 채널 음향 신호를 제 2 필터에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제 2 필터가 적용된 다채널 음향 신호가 출력되는 경우, 제 2 필터가 적용된 다채널 음향 신호로부터 다이나믹 큐의 주파수 범위에 해당하는 신호가 다이나믹 큐의 제거 또는 감소를 위해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다채널 음향 신호의 정위 방법이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