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초음파 변조 기반 피로균열 파손 경고 시스템 및 그 방법과, 이를 이용한 구조물의 잔여 피로수명 추정 시스템 및 그 방법SYSTEM AND METHOD FOR WARNING OF FATIGUE CRACK FAILURE BASED ON NONLINEAR ULTRASONIC MODULATION, AND SYSTEM AND METHOD FOR ESTIMATING RESIDUAL LIFE OF STRUCTURE USING THE SAME

피로균열이 있는 구조물이 일정한 진폭주기 하중을 받을 때 구조물의 임박한 파손에 대한 경고를 제공할 수 있고, 구조물의 잔여 피로수명을 추정할 수 있는 비선형 초음파 변조 기반 구조물의 잔여 피로수명 추정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안된다. 비선형 초음파 변조 기반 피로균열 파손 경고 시스템은, 대상 구조물의 제1 영역에 설치된 제1 압전소자; 상기 구조물 의 제2 영역에 설치된 제2 압전소자; 상기 구조물의 제3 영역에 설치된 제3 압전소자; 상기 제1 압전소자에 저주파 초음파 입력신호를 제공하는 제1 파형 발생기; 상기 제2 압전소자에 고주파 초음파 입력신호를 제공하는 제2 파형 발생기; 상기 제3 압전소자에서 제공되는 검출 신호를 수신하는 디지타이저; 및 상기 제1 파형 발생기 및 상기 제2 파형 발생기의 동작을 제어하고, 상기 디지타이저에서 제공되는 검출 신호를 근거로 구조물의 피로균열 성장을 체크하여 파손을 경고하는 콘트롤러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