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자기장 섭동 인가시 KSTAR 불순물 방출광의 2차원 단면 영상 재구성

플라즈마 방출광의 파워분포는 핵융합 플라즈마의 파워 균형 및 불순물 수송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물리량으로, 안정적인 핵융합로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진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적외선 이미징 볼로미터 진단계를 활용하여 KSTAR 플라즈마에서 방출되는 플라즈마 방출광의 폴로이달 단면영상 재구성을 수행하였다. 플라즈마 방출광에 의해 가열된 백금 박막의 온도를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하고, 박막 표면에서의 열확산방정식을 풀어 플라즈마 방출광 세기를 계산하였다. 측정된 방출광 세기는 진단계 시선을 따라 선적분된 값이므로, 폴로이달 단면영상을 얻기 위해 토모그래피 재구성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인 D자 모양의 플라즈마, 그리고 디버터 영역의 방출광 분포 등을 포함한 다양한 가상 팬텀 영상을 이용한 토모그래피 재구성 시험을 통해 코드의 유효성이 입증되었다. KSTAR 캠페인에서 3차원 자기장 섭동이 인가되었을 때 불순물 수송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미징 볼로미터를 이용하여 플라즈마 전체 방출광 파워 변화와 불순물 방출광의 폴로이달 분포 변화를 관찰하였다. 해당 실험에서 3차원 자기장 섭동이 인가된 이후 불순물 방출광이 대폭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자기장 구조 변화가 불순물 수송에 끼친 영향을 분석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