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 보상을 이용한 영상 부호화/복호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VIDEO ENCODING/DECODING USING ERROR COMPENSATION

본 발명에 따른 생략 모드 영상 복호화 방법은 현재 블록에 대한 예측 블록의 화소값을 도출하는 단계,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오차 보상 값을 도출하는 단계 및 상기 예측 블록의 화소값 및 상기 오차 보상 값을 이용하여 최종 예측 블록의 화소값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전송되는 정보량이 최소화되고 영상 부호화/복호화 효율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