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압 약전리 플라즈마에서 전기풍(Electric wind) 발생 연구

전기풍은 플라즈마 내의 하전입자와 중성기체 입자간의 충돌 과정에서 운동량 및 에너지 교환으로 인해 발생되는 기체의 흐름이다. 이 현상은 대기 내의 약이온화된 기체에서도 나타나 여러 자연현상을 일으키며[1], 전기적으로 대전된 유체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통해 공학 분야에서 응용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전산모사를 통해 몇 가지 플라즈마 발생원에서 전기풍이 발생되는 원리와 전자와 이온이 전기풍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동시에 실제로 전기풍 발생원을 제작하여 실험적으로 발생되는 전기풍의 유속을 측정하고 이를 최대화하기 위한 조건 탐색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