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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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승훈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호락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준범 | ko |
dc.contributor.author | 임유봉 | ko |
dc.contributor.author | 최원호 | ko |
dc.date.accessioned | 2020-07-07T01:21:09Z | - |
dc.date.available | 2020-07-07T01:21:09Z | - |
dc.date.created | 2020-06-19 | - |
dc.date.issued | 2016-02-18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진공학회 제50회 동계학술대회, pp.202 - 202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75295 | - |
dc.description.abstract | 홀 플라즈마 엔진은 인공위성의 궤도유지 및 자세제어 등의 임무수행이나 우주선의 심우주 활용에 있어 필수적인 핵심 우주 부품이다. 홀추력기 연구개발의 최근 큰 관심사는 추력기의 장시간 운전성 확보 및 방전효율 향상이다. 최근 고리형 홀추력기에서 방전 영역 내 플라즈마와 유전체 벽 간의 충돌을 줄임으로써 전극 손상 및 전자온도 손실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전자석 코일을 활용해 방전 채널 벽면과 평행한 방향의 자기장을 형성하여 플라즈마와 유전체 벽 간의 상호작용을 감소시키는 연구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을 자기차폐(magnetic shielding)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차폐 개념이 적용된 방전 소모전력 500 W급 고리형 홀추력기의 방전 및 추력 발생 특성을 연구하였다. 자기장구조 제어를 통해 유전체 벽과 플라즈마 간 상호작용을 감소시킨 결과, 500 V 수준의 방전 전압에서도 유전체 벽에서의 이차전자 발생에 의한 방전전류의 급격한 증가없이 안정적인 방전이 가능하였으며, 이러한 방전 형태는 기존의 자기차폐 개념이 적용되지 않은 일반 고리형 홀 추력기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방전 상태이다. 추력기의 자기장 구조 최적화 조건에서 제논 가스 방전을 통해 얻은 최대 추력은 22±1 mN, 비추력 2200±70 s, 양극효율 51±2 %로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여 주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진공학회 | - |
dc.title | 500 W 급 고리형 홀추력기의 자기장 구조에 따른 추력 특성 연구 | - |
dc.type | Conference | - |
dc.type.rims | CONF | - |
dc.citation.beginningpage | 202 | - |
dc.citation.endingpage | 202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진공학회 제50회 동계학술대회 | - |
dc.identifier.conferencecountry | KO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최원호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승훈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호락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준범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임유봉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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