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 췌장 베타 세포 바이오마커 및 이를 사용하는 방법Biomarker For Mature Pancreatic Beta Cell And Methods Of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성숙 췌장 베타 세포의 바이오마커 및 이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Prmt1 유전자를 넉아웃한 형질전환 동물은 제2형 당뇨병의 모델로 이용될 수 있어 제2형 당뇨병의 발병기전 연구 및 당뇨병 치료제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Prmt1 유전자/단백질을 이용한 성숙 췌장 베타 세포 구별용 조성물은 성숙한 췌장과 미성숙한 췌장 또는 역분화가 진행된 췌장의 베타 세포를 구별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췌장 베타 세포의 분화 역분화 예방용, 분화 촉진용, 또는 역분화된 췌장 베타 세포의 재분화 촉진용 물질을 스크리닝할 수 있으며, 여기서 스크리닝된 후보물질은 제2형 당뇨병의 치료제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