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 정보를 이용한 영상 프레임의 보간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IMAGE FRAME INTERPOLATION USING SUPPLEMENTAL INFORMATION

영상 프레임의 보간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영상 프레임의 보간 방법 및 장치는 원 영상의 프레임을 복수 영역으로 분할한 세그먼트와 관련된 보충 정보를 수신하고, 보충 정보를 이용하여 제 1 프레임 세그먼트 및 제 2 프레임 세그먼트 간의 움직임 벡터를 예측하며, 제 1 프레임 세그먼트 및 제 2 프레임 세그먼트 중 하나와 예측된 움직임 벡터에 기초하여 제 1 프레임 세그먼트와 제 2 프레임 세그먼트 사이의 제 3 프레임 세그먼트를 보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