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형 증강현실 게임에서 강건한 얼굴 검출 및 추적을 위한 RGB-D 특징 정의

본 연구는 공간형 증강현실 (SAR, Spatial Augmented Reality) 게임 환경에서도 사람의 얼굴을 강건하고 일관성 있게 검출 및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RGB-D 기반 특징 표현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1) 얼굴의 표면 법선 벡터 (Surface Normal Vector) 값들의 차이를 Local Angular Pattern (LAP)으로 정의함으로써 조명 변화에 강건하며 2) 로컬 얼굴 좌표계의 (Local Face Coordinate) 관리를 통해 큰 얼굴 회전에도 일관성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3) 컬러와 깊이 영상에서 얻을 수 있는 특징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기존 특징들보다 안정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제안하는 방법은 추후 공간형 증강현실 게임 환경뿐만 아니라 조명변화가 심하게 일어나는 환경에서 얼굴 검출 및 추적 등의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