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화장 응용에 적합한 얼굴 랜드마크 추적 기법 개발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기반 가상 화장 응용을 위한 Model-free 방식의 얼굴 Landmarks 추적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증강현실 기반 가상 화장 시스템들은 학습된 얼굴 모델을 사용하여 얼굴 Landmarks 들을 추적하는데, 이러한 모델 추적 방법은 사람들의 다양한 얼굴형태에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Dense optical flow 정보와 이웃 Landmarks 의 이동 정보를 이용한 Model-free 방식의 얼굴 추적 기법을 사용하였다. 초기 실험을 통해, 제안한 기법이 개인차가 있는 다양한 얼굴 모양 추적에 적합함과 가상 화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