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메이크업을 위한 모델 독립형 얼굴 랜드마크 검출 방법

자연스러운 가상 메이크업을 위해서는 사람마다 다른 특징이 있는 눈, 코, 입의 모양 및 위치를 정확하게 검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 메이크업을 위한 개인화된 얼굴 랜드마크 검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얼굴 모델 독립형 랜드마크 검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1) 기존의 모델 독립형 랜드마크 검출 방법의 눈, 코, 입 기하구조적 맥락에 위배된 검출 결과를 극복하기 위해 얼굴 랜드마크 위치 관계를 고려한 토폴로지를 기반으로 트리 구조 분류기를 학습하고 2) 테스트 시 미리 학습된 분류기를 이용하여 실시간 검출 성능을 보인다. 이러한 방법은 실시간 가상 메이크업 등 개인에 따라 다른 얼굴 랜드마크 검출이 필요한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