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드립 방식 커피 추출을 도와주는 시청각적 피드백 시스템 디자인

본 연구는 설명서가 있어도, 관련 상황을 감지하기 어렵거나, 동시에 고려할 요소가 많아 따라 하기 힘든 상황을 위한 지능형 센서 장치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시청각적 피드백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의 과정만을 보여주는 시스템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 입력을 통해 결과의 품질도 알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세부 항목을 측정 가능한 장치와 수행 중에도 방해 받지 않는 시청각적 피드백을 가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한다. 본 연구는 사용자에게 초보자임에도 전문가의 수행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