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관 특성을 이용한 냉매 배관 통신 기능을 갖는 공기 조화기 및 배관 통신 방법AIR CONDITIONER HAVING THE FUNCTION OF COMMUNICATION BASED ON REFRIGERANTS PIPE USING CHACTERISTICS OF WAVE GUIDE AND METHOD THEREOF

본 명세서는, 냉매 배관을 도파관으로하여 전자파를 송수신함에 의해 실외기와 복수의 실내기 간 또는 복수의 실내기 사이의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는 배관 통신 장치를 포함하는 공기 조화기 및 배관 통신 방법을 제공한다.이를 위하여, 일 실시예에 따른 공기 조화기는, 공기 조화를 수행하는 복수의 실내기; 상기 복수의 실내기를 구동하는 실외기; 상기 실외기와 상기 복수의 실내기 간을 연결하거나, 상기 복수의 실내기 사이를 연결하는 냉매 배관; 및 상기 실외기 및 상기 복수의 실내기 각각에 연결되거나 구비되고, 상기 냉매 배관을 도파관으로하여 전자파를 송수신함에 의해 상기 실외기와 상기 복수의 실내기 간 또는 상기 복수의 실내기 사이의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는 배관 통신 장치를 포함하되, 상기 냉매 배관은, 서로 다른 두께를 가지고 고대역 필터의 특성을 가지는 복수의 서브 배관을 포함하고, 상기 배관 통신 장치는, 상기 전자파를 특정 주파수 이상의 전송 주파수로 송수신하며, 상기 특정 주파수는, 상기 복수의 서브 배관 중 가장 높은 컷-오프(cut-off) 주파수를 가지는 서브 배관을 기준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