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기립형 연료전지 전극,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막-전극 접합체Free stand type fuel cell electrode, 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membrane-electrode assembly using the same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자유 기립형 연료전지 전극의 제조방법은 박막 전극이 형성된 기판을 액체에 침지시키는 단계, 박막 전극과 기판 사이에 액체를 침투시키기 위해 기판에 형성된 박막 전극에 균열(틈)을 만드는 박막 전극에 선균열(precrack)부를 형성시키는 단계, 선균열부 및 박막 전극과 기판 사이로 액체를 침투시켜, 박막 전극과 기판 사이에 균열부를 형성시키는 단계, 균열부가 형성된 박막 전극이 형성된 기판을 액체로부터 꺼내어 건조시키는 단계, 건조된 박막 전극이 형성된 기판을 액체에 소정의 각도로 기판의 균열부측 일단부터 침지시켜, 박막 전극과 기판을 기판의 타단까지 분리시키는 단계 및, 기판으로부터 분리된 박막 전극을 액체로부터 퍼 올린(scoop-up) 후 건조시켜 자유 기립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박막 전극과 기판을 기판의 타단까지 분리시키는 단계에서는 박막 전극에 작용하는 액체의 표면장력을 이용하여 박막 전극과 기판을 분리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