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황으로부터 내성을 지니는 코어-쉘 형 아민계 이산화탄소 흡착제 및 이의 제조 방법

Sulfur dioxide-resistant amine-based carbon dioxide adsorbent with core-shell structure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reof

본 발명은 이산화황으로부터 내성을 지니는 코어-쉘 형 아민계 이산화탄소 흡착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1차 또는 2차 아민의 비중이 높은 코어 부분이 이산화탄소를 선택적으로 흡착하고, 3차 아민의 비중이 높은 쉘 부분이 이산화황에 의한 비활성으로부터 내성을 지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산화황으로부터 내성을 지니는 코어-쉘 형 아민계 이산화탄소 흡착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이산화황으로부터 내성을 지니는 코어-쉘 형 아민계 이산화탄소 흡착제는 아민 화합물이 고정된 다공성 담체를 코어로 가지며, 이산화황에 의한 비활성으로부터 내성을 지니는 아민층을 쉘로 가지는 흡착제로써, 이산화황 내성 아민층이 없는 일반적인 아민 기반 이산화탄소 흡착제의 경우, 이산화탄소 포집 공정 중 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황이 아민에 비가역적으로 흡착되므로 심각한 비활성을 겪게 된다. 반면, 본 발명에 따른 이산화황 내성 아민층을 갖는 코어-쉘 구조를 갖는 아민계 이산화탄소 흡착제는 쉘 부분의 이산화황 내성 아민층이 이산화황을 선택적으로 흡착하여 코어의 아민 화합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코어 부분의 아민 화합물은 이산화탄소만을 선택적으로 흡착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쉘 부분에 흡착된 이산화황은 약 110℃에서 쉽게 탈착되므로 이산화황이 포함된 온도교대흡착 공정에서 비약적으로 증진된 재생 안정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