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배열안테나 기반의 MIMO 송수신 방법, MIMO 송신기 및 MIMO 수신기METHOD FOR MIMO TRANSMISSION AND RECEPTION BASED ON GROUP ARRAY ANTENNAS, MIMO TRANSMITTER AND MIMO RECEIVER

그룹배열안테나 기반의 MIMO 송수신 방법은 송신기의 제1 그룹배열안테나가 제1 신호를 송신하고, 상기 송신기의 제2 그룹배열안테나가 제2 신호를 송신하는 단계 및 수신기의 제3 그룹배열안테나가 상기 제1 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기의 제4 그룹배열안테나가 상기 제2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제1 그룹배열안테나 및 상기 제2 그룹배열안테나 중 적어도 하나의 그룹배열안테나는 2개의 배열안테나를 포함하고, 상기 2개의 배열안테나는 전자기파의 반파장(λ/2)보다 큰 이격 거리를 갖고, 상기 2개의 배열안테나로 전달되는 신호는 서로 180도 위상차를 갖고, 상기 제1 신호와 상기 제2 신호를 이용하여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 통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