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학습을 통한 토목 공정 최적화

토목 공정은 건설 공정 중에서 많은 반복 적인 작업으로 이루어져 있고 물량이 많아 계 획에 따라 공사비가 많이 달라진다는 특징이 있다. 2006년부터 자동화된 지능형 굴삭시스 템을 통해 토공 계획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 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작업자의 휴리스틱이 고려된 작업으로 최적화된 계획으로 보기 어 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토목 공정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토목 공정 환경을 모델링 하여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 고, 주어진 토목 환경에서 강화학습을 이용하 여 최적의 토목 공정 계획을 최적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