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기반의 플렉서블 이온 센서 및 이의 제조방법Flexible Paper-based Ion Sensor and Method for Fabricating the Same

본 개시 내용의 구체예에 따르면, 패릴렌 C(parylene C)가 코팅된 종이 시트(예를 들면, 신문지) 상에 전극을 형성시킴으로써 전해질 양이온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거나 pH를 측정할 수 있는 신규 전위차법 플랫폼(potentiometric platform)으로 유용한 종이 기반의 플렉서블 이온 센서(또는 pH 센서) 및 이의 제조방법이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