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과 약물의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전산학적 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redicting interaction between hormone and drug

본 발명은 생물학적 네트워크를 이용, 호르몬과 약물의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전산학적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영향 경로(Effect paths)에 기초한, 약물 효능에의 호르몬의 영향(Hormone Impact on Drug Efficacy based on Effect Paths, HIDEEP)을 예측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을 이용할 경우 질병 치료를 위한 약물의 효능에 미칠 수 있는 생체내 호르몬의 영향을 특정 생물학적 네트워크가 아닌 전체 생물학적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대규모로 분석할 수 있어 향후 정밀의학시대의 도래에 따른 맞춤형 치료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