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발전형 압저항 센서 모듈Piezoresistive Sensor Module of Self-generating Function

본 발명은 자가발전이 가능하게 하여, 오랜 시간이 지나더라도 센서의 각종 전기부품에 전원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항시적으로 정상적인 건축 구조물의 안전도 감지 작용을 수행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자가발전형 압저항 센서 모듈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자가발전형 압저항 센서 모듈은, 바인더 재료에 탄소나노튜브를 혼합하여 만들어져, 건축 구조물 내부에 매립되어 건축 구조물의 하중을 전달받는 전도성 블록; 상기 전도성 블록 내부에 설치되어 건축 구조물의 하중 변화에 의한 전도성 블록의 저항 변화를 측정하는 계측부; 상기 전도성 블록의 일측면에 건축 구조물의 외부로 노출되게 설치되어, 건축 구조물의 외부에서 가해지는 바람의 압력에 의해 변형되면서 전력을 생성하는 발전부; 및, 상기 계측부에 설치되며, 상기 발전부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발전부에서 생성된 전력을 충전하여 계측부의 전기부품에 전원을 공급하는 축전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