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K-SimPlatform: 웹 기반 플랫폼 및 인터페이스 모듈 구현5G K-SimPlatform: Implementation of Web-Based Platform and Interface Module

본 논문에서는 5G K-Simulator(Sim)의 주요 특징과 구성, 이를 위한 웹 기반 통합 플랫폼을 소개하고 플랫폼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설계와 내부 시뮬레이터의 연계를 위한 설계 및 구현에 대해 기술한다. 5G K-Sim는 5G simulator 개발에 소모되는 인적/물적 자원의 낭비 문제를 해결하고자 오픈소스로 개방된다. 또한, 공개되는 5G K-Sim의 코드는 모듈화 방식으로 개발되어 사용자들이 목적에 맞게 쉽게 변경/확장 가능하며, 웹 기반통합 플랫폼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시뮬레이션을 수행 및 관리 할 수 있다. 웹 기반의 통합 플랫폼은 코딩에지식이 없는 사용자나 단순 시뮬레이터 사용자를 위한 GUI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GUI 인터페이스는 실제 소스코드와 연동되게 설계되었다. 본 5G K-Sim를 통해 대학/연구소/산업체 등에서는 5G 기술 및 부품 개발/검증을 쉽게 수행할 수 있고, 5G 이동통신 관련 vertical 산업 및 응용 서비스 기술 개발에 이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