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트럼 공유 MIMO 인지 무선 통신 환경에서 다중 부사용자를 고려한 부사용자 수신기 SINR 분석

Analysis on Secondary User Receiver SINR in Spectrum Sharing MIMO Cognitive Radio Networks with Multi Secondary Users

본 논문에서는 밀리미터파 대역의 스펙트럼 공유 (SS) 인지 무선 통신에서 블라인드 채널 추정 알고리즘을 통해 시스템이 구현된 경우를 고려한다. SS 인지 무선 통신에서 부사용자는 송수신 빔포밍을 통하여 주사용자부터혹은 주사용자로의 간섭을 줄인다. 인지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다중 부사용자로의 확장을 고려하여 또 다른 부사용자 한 쌍 이상이 통신을 한다고 가정하면, 부사용자끼리의 간섭이 발생하며 SINR 분석을 통해 시스템의 실효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기존의 연구에서 가정하는 주사용자 한 쌍, 부사용자 한 쌍의 시나리오를 넘어 다른 한 쌍의 부사용자를 고려하며, 이때의 간섭을 최대화하는 부사용자 신호를 통하여 최악의 경우의 부사용자의 SINR 성능을 비교하여 다중 부사용자로의 확장을 위한 성능 검증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AuthormmWave; Authorcognitive radio; AuthorMIMO; Authorblind channel estimation; AuthorSIN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