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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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경면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윤상 | ko |
dc.date.accessioned | 2020-01-16T07:20:05Z | - |
dc.date.available | 2020-01-16T07:20:05Z | - |
dc.date.created | 2020-01-16 | - |
dc.date.created | 2020-01-16 | - |
dc.date.issued | 2019-12 | - |
dc.identifier.citation | 음악이론포럼, v.26, no.2, pp.251 - 270 | - |
dc.identifier.issn | 1598-6659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7133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 5학년 아동 112명을 대상으로 규칙적인 메트로놈 소리에대한 손가락 태핑 반응을 측정하여 청각-운동 동조화 능력의 발달적 측면을 연구하였다. 실험 결과5학년으로 갈수록 응답 정확도가 증가하였으며, 학년별 차이는 BPM 120 빠르기 (500ms 시간 간격)에서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5학년으로 갈수록 자극과 응답 간 시간 차이가 줄어들고 응답변화도가 낮아졌다. 또한 3년 이상 악기 교육을 받은 3, 4학년 아동의 경우 BPM 120 빠르기에서유의미하게 더 일관된 응답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최초로 한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규칙적리듬에 대한 운동 반응을 측정하였으며, 실험 결과 초등학생은 BPM 120 빠르기를 중심으로 청각운동 동조화 능력이 발달하며 악기 훈련이 이 발달을 더 촉진하는 것을 보여준다. 언어 처리에서도대략 500ms 간격의 시간적 규칙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언어 장애 아동의 경우 이 간격에대한 태핑 반응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음악 교육을 통한 태핑 능력의 향상이 언어 처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음악연구소 | - |
dc.title | 초등학생의 리듬-운동 동조화 능력 발달 연구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251 | - |
dc.citation.endingpage | 270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음악이론포럼 | - |
dc.identifier.doi | 10.16940/YMR.2019.26.2.25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50681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경면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윤상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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