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외 환경에서의 고출력 방사 시험에 의한 전자파 영향 해석Analysis of Electromagnetic Wave Influence by High-Power Radiation Tests in Suburban Environments

전자전 또는 레이다 시스템의 고출력 방사 전계의 경우, 전자파에 의한 인체 영향이 분석되어야 한다. 특히 운용 시험의 경우, 송신기는 일반적으로 고전력을 사용한다. 시험장이 교외 환경에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도, 시험장 근처의 일반인이 접근 가능한 접근할 수 있는 영역에서는 전계 분포가 측정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외 지역의 실제적인 고출력방사 시험 환경에 대해 방사 전자파 세기를 측정 및 예측하고, 그 결과를 전자파 인체 영향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위해 전자기 수치해석 기법으로써 DRT(Deterministic Ray Tube) 방법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