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바깥의 앵커를 이용한 이동성 단말기의 측위 기법Positioning Method of Mobile Nodes Supported by Anchors Outside of Walls

이 논문에서의 주된 연구 주제는, 벽 바깥에 앵커들이 위치한 상황에서, 벽으로 둘러싸인 지역에 있는 단말의위치를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추정하는 기법의 성능 개선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굴절의 법칙을 바탕으로, 벽으로 인해 유도되는 신호의 지연이 수학적으로 유도된다. 이 신호 지연의 모델링을 바탕으로, 벽으로 인해일어나는 위치추정 성능 하락이 보상되는, 간단하지만 탁월한 측위 기법이 제안된다. 모의실험 상으로는, 본 논문에서 제안된 기법의 적용 시에 벽으로 인해 생기는 성능 하락이 완벽하게 보상될 수 있다는 점이 특이할만하다. 추가적으로, 제안된 측위 기법의 성능은 본 논문에서 제안되는 wall-dilution-of-precision (W-DoP)을 바탕으로 분석된다. 이 분석을 통해서, 본 논문에서 제안된 측위 기법의 적용 시에, 벽으로 인한 성능 하락이 완벽하게 보상될 수 있는 것의 타당성이 증명된다. 또한, 이 분석을 통해, 본 논문에서 가정된 상황같이 벽이 앵커 (anchor)와태그 (tag) 사이에 존재할 때 W-DoP가 앵커 배치를 위한 합리적인 기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보여 진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현실적인 모의실험을 위해 신호를 통한 거리 측정의 오차가 매우 엄격하고 세밀하게 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