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석희 | ko |
dc.contributor.author | 임수진 | ko |
dc.date.accessioned | 2020-01-14T01:20:07Z | - |
dc.date.available | 2020-01-14T01:20:07Z | - |
dc.date.created | 2020-01-13 | - |
dc.date.created | 2020-01-13 | - |
dc.date.created | 2020-01-13 | - |
dc.date.issued | 2019-12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8, no.6, pp.151 - 164 | - |
dc.identifier.issn | 1738-964X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7114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이·공계 전문인을 양성하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교양체육의 역할과 현황을 탐색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2018년 7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문헌연구, 설문지조사(선택형 및 개방형 질문), 교육자 9명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탐색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양적 연구의 선택형 설문지를, 질적 연구의 개방형 설문지와 심층면담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612명에게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612(명)부 중 475(명)부의 유효 표본에 대해 성별, 학년별, 전공분야별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방형 설문지와 심층면담의 내용은 질적 연구의 귀납적 범주 분석을 활용하여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과정을 거쳐 주제별로 범주화 하였다. 연구결과, 카이스트 교양체육의 문제점으로 ‘교양체육 교육과정의 문제’, ‘교양체육 평가방식의 문제’, ‘교양체육 운영을 위한 인력난’ 등이 드러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카이스트 ‘비전 2031’의 창의, 도전, 배려를 실현할 수 있는 융합형 체육교육과정의 개발, 현재의 PASS/FAIL 평가방식에서 A-F 학점부여 평가방식으로의 전환, 교양체육 운영 책임이 있는 교수의 증원 등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 |
dc.title | 대학 교양체육의 역할과 혁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양체육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ole of the PE Course within General Education of College and Suggestions for its Innovation: Focused on the Case of the Korean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KAIST)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58 | - |
dc.citation.issue | 6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51 | - |
dc.citation.endingpage | 164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체육학회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31921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석희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임수진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