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이 휴머노이드(Humanoid) 로봇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on Intention to Use Humanoid Robo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56
  • Download : 0
본 연구는 항공운송 서비스 산업에 인공지능을 탑재한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을 적용하였을 때 개인의 특성에 따른 기술 수용 태도 및 의도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제 산업에서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의 서비스 디자인 설계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소비자의 특성과 기술 채택 동기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나아가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 도입 시, 적용 가능한 소비자 집단 및 긍정적인 사용 태도와 의도를 위한 서비스 전략 수립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을 통해 한국에 거주하는 만 20대 이상 소비자 571명의 설문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설 결과, 새로움 추구 성향이 높을수록 휴머노이드 로봇의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을 더 높게 평가하여 사용 태도와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 효능감이 기술기반 서비스 수용 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태도 및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기존 에 제시 된 기술기반 서비스의 수용 모델과는 다르게,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의 유용성은 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공항에서의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 서비스 도입 시, 새로움 추구 및 자기 효능감이 높은 소비자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여야 하며, 소비자가 쉽고 유용하다고 느낄 수 있는 동기 부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Issue Date
2019-06
Language
Korean
Citation

상품학연구, v.37, no.3, pp.1 - 9

ISSN
1226-6132
DOI
10.36345/kacst.2019.37.3.001
URI
http://hdl.handle.net/10203/271047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