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갯짓 비행체의 세로 비행 동역학 모델링Longitudinal flight dynamics modeling of flapping-wing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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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학위 논문에서는 Modified strip theory(MST) 공력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날개의 변형과 운동을 정현파 함수로 단순화하여 날갯짓 비행체의 세로 비행 동역학 모델을 구성하였다. 날갯짓 비행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날갯짓 비행체를 제작하고자 하는 많은 시도가 있어왔으나, 동역학적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해석 방법의 부재로 인하여 대부분의 경우 시행착오를 거쳐 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날갯짓 비행체의 안정성을 예측할 수 있도록 비행체의 세로 동역학 모델을 소개하고 있으며, 날개의 운동학적 변수는 날갯짓 주파수와 운동 각도, 날개의 변형 정도와 날갯짓 운동에 대한 위상차로 정의되었다. 순항하기에 충분한 양력 및 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날갯짓 움직임에 대하여 적합한 날개의 변형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매개변수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날갯짓 비행체의 세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꼬리 날개의 적합한 위치 선정과 유효 날갯짓 주파수 범위가 확인되어야한다. 초기 조건과 날개의 운동 각도 및 변형이 주어져 있을 때에 비행체의 날갯짓 주파수와 꼬리 날개의 들림각을 조절함으로써 비행체의 세로 평형 상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는 날갯짓 비행체의 제어에 활용될 수 있다.
Advisors
한재흥researcherHan, Jae-H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8924/325007  / 02007344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9.2, [ vi, 60 p. ]

Keywords

flapping-wing; aerodynamic model; flight simulation; longitudinal flight dynamics; longitudinal stability; 날갯짓 비행체; 공력 모델; 비행 시뮬레이션; 세로 비행 동역학; 세로 안정성; flapping-wing; aerodynamic model; flight simulation; longitudinal flight dynamics; longitudinal stability; 날갯짓 비행체; 공력 모델; 비행 시뮬레이션; 세로 비행 동역학; 세로 안정성

URI
http://hdl.handle.net/10203/2704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892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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