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와류격자법을 이용한 낮은 종횡비 날개의 공력특성 예측 = Estimation of low aspect ratio wing aerodynamics using nonlinear vortex lattic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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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류격자법은 항공기의 공력형상 설계에 널리 쓰이는 공력 시뮬레이션 방법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초소형 비행체의 공력특성 계산에 활용할 목적으로 비선형 와류격자법 코드를 개발하였다. 초소형 비행체의 날개는 일반적인 아음속 항공기의 날개에 비해 종횡비가 작기 때문에 선형 와류격자법 보다는 비선형 와류격자법이 적절하다. 코드 개발 과정에서 비선형 와류격자법의 알고리듬을 개선하였다. 유사 정상 개념을 차용하여 자유와의 형태 계산 과정을 수정함으로써 내부 반복계산 과정의 수행과 반복계산 및 내부 반복계산 과정에서의 하향이완법 사용을 생략하였다. 또한 자유와를 구성하는 각 분절에 유도되는 유속도를 적절히 평균해주는 과정을 통해 수치적 안정성 및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개발된 코드를 이용한 수치실험의 수행을 통해 비선형 와류격자법의 중요 인자들의 값을 정량적으로 정하였다. 1) 자유와를 구성하는 분절의 길이는 주 시위의 10%에 해당하는 값을 사용해야 한다. 2) high-order algebraic smoothing 와류중심모형의 와류중심반경은 격자폭의 5~20%에 해당하는 값을 사용해야 한다. 3) 후류영역 계산범위는 주 시위의 1배 정도에 해당하는 값이면 충분하다.
Advisors
박승오researcherPark, Seung-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302026/325007  / 020063459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8. 8., [ iii, 49 p. ]

Keywords

NLVLM (Non-Linear Vortex Lattice Method); MAV (Micro Air Vehicle); 비선형 와류격자법; 초소형 비행체; NLVLM (Non-Linear Vortex Lattice Method); MAV (Micro Air Vehicle); 비선형 와류격자법; 초소형 비행체

URI
http://hdl.handle.net/10203/2703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202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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