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삼투압차 상태에서 유압-막공정 법으로 용질 함유 수용액을 고농도로 농축하는 방법Method of Osmotic Pressure Free Reverse Osmosis for Enriching Aqueous Solution to High Concentration using Hydraulic Pressure

본 발명은 무삼투압차 상태에서 저압으로 수용액을 농축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농축하고자 하는 용질 함유 수용액을 무 삼투압 상태에서 저압으로 농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무삼투압차 상태에서 저압으로 수용액을 농축하는 방법은 (a) 역삼투압 분리기에서 농축하고자 하는 용질 함유 수용액중 물은 외부로 배출하고, 농축된 수용액은 무삼투압차 농축기로 이송시키는 단계; (b) 역삼투압막 또는 정상투압막으로 구획되어 있는 피드 챔버와 드로우 챔버를 포함하는 무삼투압차 농축기를 이용하여 상기 농축된 수용액을 추가로 농축시키는 단계; 및 (c) 상기 무삼투압차 농축기에서 추가로 농축된 수용액으로부터 용질 및 물을 각각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무삼투압차 상태에서 저압으로 수용액을 농축하는 방법을 이용할 경우, 에너지의 소비가 적고, 추출용매를 사용하지 않아도 최대 용질의 포화 수용액 또는 용질의 농도가 100% 될 때까지 농축할 수 있으며, 별도의 삼투압 유도 용액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