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단어 어휘목록 자동 생성과 기계학습을 이용한 청소년 유해가사 자동 분류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xplicit Lyrics Classification Using Automated Explicit Lexicon Generation and Machine Learning

유해단어 어휘목록 자동 생성과 기계학습을 이용한 청소년 유해가사 자동 분류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유해단어 어휘목록 자동 생성과 기계학습을 이용한 청소년 유해가사 자동 분류 방법은 유해가사와 적격가사로 분류된 가사에 등장하는 전체 단어들에 대하여 각 단어마다 유해가사에서 등장한 횟수와 적격가사에서 등장한 횟수를 구하고, 상기 횟수를 이용하여 자동 유해단어 어휘목록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단계, 적격가사에 등장한 단어들에 대해서도 실수 및 오류를 감안하여 새로운 유해단어 어휘목록 생성하는 단계, 상기 생성된 자동 유해단어 어휘목록 및 새로운 유해단어 어휘목록에 기초하여 유해단어 확인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 단어의 앞 뒤 문맥을 고려하기 위해 순차적 데이터 처리 모델을 이용하여 맥락 확인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유해단어 확인 벡터 및 상기 맥락 확인 벡터를 이용하여 하이브리드 유해가사 분류 모델을 통해 유해가사 여부를 최종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