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기반의 지식 구조 생성 방법을 활용한 의료 문헌 구절 검색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ROVIDING BIOMEDICAL PASSAGE RETRIEVAL USING DEEP-LEARNING BASED KNOWLEDGE STRUCTURE CONSTRUCTION

딥러닝 기반의 지식 구조 생성 방법을 활용한 의료 문헌 구절 검색 방법 및 시스템이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의료 문헌 구절 검색 방법은, 의료 문헌으로부터 문단 단위의 구절을 추출하는 단계; 추출된 상기 구절을 인덱싱하며 입력되는 초기 질의어와 적합한 구절을 검색하여, 초기 구절 검색 결과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초기 구절 검색 결과에서 기설정된 수의 상위 구절들을 자연어 처리를 통해 핵심 개념들을 추출한 후, 상기 핵심 개념들 간의 연관성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핵심 개념들 간의 연관성 정보를 이용하여 지식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 구축된 상기 지식 구조의 핵심 개념을 탐색하는 단계; 탐색된 상기 지식 구조 내 핵심 개념과 상기 초기 질의어 사이의 개념을 질의어 셋(set)에 추가하는 단계; 및 확장된 상기 질의어 셋을 활용하여 의료 구절 검색을 재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