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조절 sRNA 기반 동시다중 표적유전자 발현억제 시스템 및 그 제법Multiplex Gene Expression Inhibition System based on Synthetic Regulatory Small RNA and Method of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합성조절 sRNA 기반의 동시다중(multiplex) 표적유전자 발현억제 시스템 및 그 제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자세하게는 다양한 항생제 내성 유전자, 복제원점 및 합성조절 sRNA를 포함하는 벡터의 조합 및 제법, 상기 벡터의 조합으로 구성된 sRNA 라이브러리 및 이를 이용한 유용물질 생산 균주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동시다중 표적유전자 발현억제 시스템은 기존의 유전자 결실방법과는 달리 타겟 유전자의 서열을 변형하지 않으면서 특정 유전자의 발현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합성조절 sRNA 기반 유전자 발현조절 시스템으로서, 다양한 벡터를 포함하여 원핵생물에서 활용 가능한 다른 플라스미드들과 호환성 있게 사용될 수 있고 동시다중 도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재조합 미생물 제조에 유용하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유전체 수준 합성 조절 sRNA 라이브러리를 간단하고 빠르게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전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며, 이는 유용물질을 고성능으로 생산하는 재조합 미생물 선별에 유용하다. 따라서, 본 발명은 산업적, 의학적으로 유용한 다양한 대사 산물의 생산 효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재조합 균주의 제작에 유용하다.